본문 바로가기

핼리팩스 여행자

캐나다 자동차보험 할인정보 (최신판 영문무사고증명서)

안녕하세요, 오늘도 핼리팩스에서 전해드립니다. 요 며칠간 캐나다 핼리팩스의 날씨는 낮에 25도 전후까지 올라서 상당히 따뜻한 느낌이 납니다. 일주일 전만 해도 비도 오고 바람도 불고 최고기온 20도 전후여서 햇빛 안나면 쌀쌀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캐나다 생활에 거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관련내용, 그 중에서도 캐나다의 어마무시한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기 위한 무사고증명서 에 대해서 노바스코샤州 기준으로 자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변에서도 어찌어찌 이 부분에 대해 아시고 서류를 준비해 오시는분들이 계시는데, 잘못 준비해오거나 해서 예상한 만큼 인정을 못받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기회에 정확하게 정리해 두려고 합니다. 캐나다에 건너올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 그 중에서도 일주일~보름 후에 캐나다에 오실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잘 읽어보시고 정확한 내용으로 자동차보험 서류를 준비해 오시면 통장잔고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캐나다 자동차 관련해서 참고하실 만한 이전 포스팅들은 다음과 같으니 아직 안 읽어보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래요. 

2017/07/06 - [핼리팩스 여행자] - 핼리팩스 운전면허교환 유용한 팁 (캐나다 운전면허증)

2017/07/05 - [핼리팩스 여행자] - 핼리팩스 운전면허교환 (갱신면허증, 민원24 등 특수상황 포함)


1. 캐나다 자동차보험료는 그야말로 어마무시합니다. 제가 처음 캐나다 대도시에 와서 자동차보험료를 알아봤을 때 350$ 이라기에 아 한국보다 조금 비싸네 라고 생각했었는데 한마디 더 물어보니 그게 한달치 보험료라기에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한국의 보험경력 증명같은것은 아예 준비도 안했던 때라서 최초가입 기준으로 보험료가 산정돼서 나오다보니 저렴하지 않은 보험료가 산정됐던 건데, 알고보니 토론토나 밴쿠버에서 자동차보험을 들면 나이와 사고경력에 따라서 월 600$ 이상 낸다는 분들도 있고 하니 자동차보다 자동차보험이 훨씬 더 비싼,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도 왕왕 발생할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어떻게든 보험료를 최대한 할인받는게 중요하겠죠. 


2. 자동차보험료 할인을 받기위해 한국에서 준비할 수 있는 서류는 단 한가지, 영문무사고증명서 뿐입니다. 한국의 경찰서나 민원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증명서는 전혀 인정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실히 말씀드리니 운전경력증명서는 부디 준비해오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아시다시피 운전경력증명서는 최근2년간의 기간에 대해서만 발급되며, 그 기간중 사고발생이 없었다는 것이지 운전을 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가 아니기 때문에 캐나다 보험회사에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3. 캐나다 자동차보험료 할인체계는 무사고경력 1년에 대해 5% 할인이 누적되어 최대 8년분, 40% 할인이 시작보험료로는 최대 할인폭입니다. 캐나다에 오시기 직전까지 가입하고 있었던 보험기간은 대부분 1년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상태에서 중도해지하고 넘어오시기 때문에, 이 부분을 포함해서 최근 9년치 무사고기간에 대해 증명해 오시면 충분한 일이니 역시 10년이상의 경력증명은 전혀 불필요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4. 영문무사고증명서는 한국의 자동차보험회사에서 발급받은 것으로, 회사 고유의 양식에 보험사 정보가 포함돼 있어야 합니다. 직접 발급받은 것이거나 PDF, 팩스로 전달받은것은 모두 동일하게 인정됩니다만 팩스의 경우 좀 흐릿하게 나오면 캐나다에서 인정해주지 않을 수 있으니 메일로 PDF를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혹시 한군데 보험사가 아닌 여러군데 보험사에 가입되어 있었고 어느 기간에 어느 보험에 가입하고 있었는지 정확히 모른다면 손해보험협회에서 신청인의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평생동안 가입되었던 모든 손해보험내역을 조회할수 있는데, 이 방법으로 과거 보험이력을 알아본 후에 해당되는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증명서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5. 영문무사고증명서 안에는 캐나다에서 보험가입하실 분의 영문이름과 주민번호 앞자리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영문이름은 여권이름과 동일하게 요청해서 발급받아야만 하며, KIM SHIN 또는 KIMSHIN 과 같이 이름글자 가운데에 공백여부 역시 여권과 정확히 일치해야만 합니다. 

특히 부부한정, 가족한정 조건으로 자동차보험을 유지해오신 분들은 추가 2인까지 해당범위 내에서 추가인원의 이름을 포함해서 증명서발급이 가능한데요, 보험가입기간중에 기명등록되었던 사람이 아닌 경우에는 보험사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추가로 요구할수 있습니다. 


6. 이제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무사고증명서는 말 그대로 해당기간중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증명이므로, 해당기간은 어떻게든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기간이어야 합니다. 사고가 있었던 기간에 대해서는 무사고증명서가 발급되지 않으니, 가장 최근에 사고가 있었던 기간을 건너뛰고 그 다음 기간부터 현재까지의 기간에 대해 증명서를 받아오시면 돼요. 

또한 여러가지 이유로 중간에 보험사를 변경했던 경우에는, 해당되는 모든 보험사에서 서류를 발급받아와야 하며 그 기간이 서류상 연속되어야 합니다. 단 하루라도 기간이 연속되지 않으면 역시 인정되지 않습니다. 


7. 또한 증명서의 발급일자는 실제로 캐나다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려는 날짜 기준으로 2개월 이내의 것이어야 합니다. 즉 오늘 7월 31일자로 발급받은 증명서는 10월 1일 이후에는 캐나다 보험사에서 인정해주지 않으며, 까다로운 브로커는 1개월이 지나도 안받아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때에는 쿨하게 다른 보험사 브로커를 찾으면 됩니다. 노바스코샤는 타 주에 비해 보험료 자체도 저렴한 편이고, 보험사별로 보험료의 편차도 크지 않은 편이어서 한군데 보험사에서 거절당해도 다른 보험사에 전화하면 그만입니다. 


그럼 위 내용 참고하시고 정확한 서류를 준비해 오시기 바랍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