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동통신

캐나다 이민유학시 한국 알뜰폰 정보 2편

 그럼 지난번 1편에 이어서, 캐나다 핼리팩스에 한국폰을 가져올때 쓸만한 요금제를 본격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1편을 요약정리하면 유심가져올땐 3-in-1 유심이나 제일작은 나노유심이 좋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블로그 유입경로를 찾아보니 일순위가 알뜰폰 이순위가 번역 삼순위가 면허 이정도 되더군요.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걸 놔두고 다른것부터 자세하게 올리고 있어서 한동안 블로그 방문자수가 매일 고만고만 했었던 모양입니다. 당분간 통신쪽 포스팅을 강화해서 올리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통신사 및 요금제 선정기준은 심플합니다. 첫번째 기준은 통화량 없어도 직권해지 안하는 통신사일 것, 두번째 기준은 직권해지 안되는 선에서 가장 싼 기본요금제일 것, 세번째 기준은 그래도 한국에서 문자정도는 받아봐야 하고 각종 로밍관련 무료서비스가 가능할 것 등 3가지입니다. 이 기준을 만족하는 업체는 한국 알뜰폰 통신사 19개 중 2개 정도 있습니다. 제가 찾지 못한 또다른 곳이 있을수 있지만 찾는다고 해봐야 다음 업체들과 비교해서 더 나을것도 없으니 검색의 노력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소개하는 통신사 및 요금제는 SK계열 알뜰폰 통신사인 아이즈모바일 의 3G표준01 요금제입니다. 이 요금제는 기본료가 천원이고, 포함돼 있는 무료통화나 무료데이터 따위는 당연히 없습니다. 통화량 없어도 직권해지 안되는 점을 고객센터에서 직접 확인했고, SK계열 특성상 무선인터넷 차단, 데이터로밍차단은 기본으로 제공해 줍니다. 이 회사는 두번째 회사와 달리, 한국에 일시귀국해서 쓸만한 4950원의 중간요금제가 있다는 점에서 첫번째로 소개했습니다.

 

 

  두번째로 소개하는 것은 KT계열의 에넥스텔레콤 의 A LTE 데이터 300M(무약정) 또는 A 3G 데이터 300M(무약정) 으로, 둘 다 기본료가 4,290원에 역시 무료통화 무료데이터는 없습니다. 매달 기본료만 내면 직권해지 안되고, KT계열이니 데이터로밍차단, 무선차단 기본제공되고 한국에 일시 귀국시 요금제에 천원 정도만 추가하면 올레와이파이도 사용가능합니다. 

  이 회사의 주의할 점은, 이 회사 요금제 중에 기본료 0원짜리 제로요금제 및, 3G/LTE 데이터 100M라고 있는데 이것은 통화량 발생하지 않으면 직권해지되는 요금제로, 우리가 찾는 요금제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일시귀국해서 사용할만한 요금제로 A6000 요금제가 있는데 통화 데이터 문자 모두 충분하게 포함돼 있어서 역시 추천할만 합니다. 어차피 해외사용할 것이니 3G와 LTE 차이는 유심비가 5,500원이냐 8,800원이냐의 차이밖에 없고 가입비는 이미 폐지된 상태입니다.

 

  두 회사 모두 제휴카드, 주로 H은행의 특정카드 사용시 기본요금에서 매월 천원 할인되므로 조금 더 싸게 사용가능한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제휴카드할인으로 공짜로 사용할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청구되는 요금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 경우에 직권해지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꼭 해당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이 상황에 대한 확답을 받고 실행에 옮기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트에서도 다른 블로그에서는 검색되지 않는 정보를 드립니다. SK계열과 KT계열의 또다른 숨겨진 차이점은, 착신전환시 SK, LG계열은 문자는 전송되지 않습니다. KT계열로 착신전환시 문자는 sms나 MMS 모두 착신전환 가능합니다. 

  뭔가 잘 이해가 안되실것 같은데,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해외체류시 주로 사용하는 M*톡, A*톡 같은 070전화어플들에 한국번호를 착신전환시켜놓으면 해외에서 전화를 국내에서처럼 그냥 받으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070번호로의 음성착신은 모든 통신사가 가능한데, SK와 LG계열은 070번호로 문자착신을 정책적으로 금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고 언제나 한국유심을 끼워놓을 상황이 아닐수도 있으니, 문자 착신전환이 된다는 것은 위에서 얘기한 톡 종류 어플 하나만 폰에 설치해 놓으면 한국의 기본료 천원 + 한국의 착신전환료 천원인가 해서 매달 2천원 정도만 내면 한국전화와 문자를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포인트에 대해서도 블로그 유입되는 상황 봐서 또 자세히 포스팅할 기회가 있을것 같습니다. 또다른 숨겨진 차이점으로, SK계열 알뜰폰은 회사에 따라 휴대폰소액결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국번호를 살려두는 장점은 대단히 많습니다. 한국 은행 금융거래나 민원24 등 각종 행정처리에 있어서, 핸드폰 인증이 가능한 것과 아닌것은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국폰을 살려놓는 비용이 일년에 만이천원, 지금 환율로 15캐나다달러도 안되는 비용입니다. 15달러로 캐나다 통신사에서 뭘 할수 있는지는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했었는데, 캐나다 선불회선 번호만 한달 살려놓는 비용에 불과합니다. 그러니까 비용대비 효과를 보면 한국폰을 정지 해지할 이유가 없는 셈입니다.


  이 포스트는 한국의 어느 알뜰폰 통신
사나 070어플 업체부터도 어떤 금전적 또는 무형적 지원을 받은 바 없이, 본인의 다양한 개인적인 가입사용사례 및 해당회사 홈페이지에서 수집한 요금제 등 공개된 정보를 기준으로 작성한 내용임을 미리 밝히겠습니다. 


  2017년 7월초 기준으로 정확한 정보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용에 일부 변화가 있어도 반영하지 못한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개인적으로 해당 회사에 꼭 확인한 후 정보를 활용할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