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동통신

캐나다 핸드폰 후불요금제 KOODO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캐나다 통신사 중 KOODO의 선불요금제에 대해 말씀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다시한번 상기해 보자면 쿠도 가입은 핼리팩스 쇼핑센터, 파크레인몰, 그리고 곳곳에 흩어져있는 애틀랜틱슈퍼스토어에서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영어보다 중국어가 편하다 하시는 분들은 배링턴스트릿 끝자락에 있는 애틀랜틱슈퍼스토어의 쿠도 부스에 중국인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선불요금제가 좋은점은 별로 없는데, 쿠도 통신사의 선불요금제는 특이하게 유효기간이 없는 부스터 추가요금제 (애드온) 이 있어서 추천드렸던 겁니다. 다른 통신사에는 이런건 없습니다. 사실 말도안되는 사기성 부가요금제인거죠. 줄때 가입하라는 뜻입니다.


달리 추천할만한 선불요금은 Rogers 통신사의 하나 정도 될것 같습니다. 나머지는 정말 짜고친 듯이 대동소이한 조건입니다. 


오늘은 KOODO, 쿠도 통신사의 후불요금제에 대해 말해보려고 하는데, 왜 하필 이 통신사인가 하면 말입니다. 쿠도의 경쟁사라면 FIDO 정도가 있습니다. 쿠도가 텔러스 자회사라면, 파이도(FIDO)는 로저스 자회사인 거죠. 한국에서 KT 자회사로 KT엠모바일 이라는 알뜰폰 회사가 있듯이 말이죠. 


그래서 두 회사가 점유율도 비슷하고 한데, 요금제는 뭘 비교해 보더라도 같은 조건이면 KOODO가 월 5달러정도 저렴한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하게 많이 사용하는 월 500분 무료통화에 500메가바이트 데이터 기준 요금제가 쿠도 통신사에서는 월 40$입니다. 파이도 통신사에서는 정확히 같은 조건으로 월 45$ 요금이네요. 


이외에도 쿠도 통신사가 좀더 유리한 점이라면, Shock-free data라고 해서 무료데이터를 다 소진한 후에도 추가요금 걱정을 할필요가 없는 옵션이 기본이라는 거죠. 한국에서는 안심데이터 정도 되나요? 


너무 *쿠도*가 좋다는 방향으로만 소개해서 좀 그런데, 단점을 찾아본다면 아무래도 한국에서 판매하는 핸드폰들이 거의 지원하지 않는 LTE Band4에서만 4G 통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랄까요. 파이도는 주파수 대역이 달라서 한국폰들, 특히 LG생산 스마트폰들도 호환이 어느정도 됩니다. 


후불요금제 얘기해야되는데 옆길로 샜네요. 


어쨌거나, 캐나다에서 후불요금제로 통신사에 가입하려면 뭔가 적당한 신분이 있어야 합니다. 여권에 동그란 도장찍고 들어온 단기방문자는 일단 후불가입이 안되구요. 어학연수나 어학원 같은 단기 학업조건의 비자소지자도 후불요금에 그냥은 가입이 안됩니다. 굳이 하자면 보증금 - deposit을 맡기고 가입은 가능한데 통신사 보증금은 정말정말 뜯어말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뭐냐면, 나중에 보증금 돌려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민주주의 선진국인 캐나다에서 보증금을 안돌려준다고라? 보증금을 주긴 주는데, 많은 분들이 한국으로 돌아가면서 후불보증금을 돌려받고 가야하는데 캐나다를 떠나는 시점에서 그 후불보증금을 돌려주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는 겁니다. 이것도 자세히 쓰자면 한편의 글이 될거 같아서 나중에 기회되면 올려보기로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이상의 대학과정 이상 학생비자나, 근로가능조건이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워킹홀리데이 비자소지자, 워크퍼밋 소지자부터 보증금 없이 후불요금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캐나다 신용기록이 없으면 기기보조금을 받을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한국에 있을때에도 ***통신사쪽 일을 해서 캐나다에서도 이쪽에 개인적인 관심이 많은데요, 관심있을만한 것중에 검색에 잘 안나오는것들 하나씩 또 올려보겠습니다. 


핼리팩스에서는 Halifax Shopping Center 안에 제일 좋은 중심부 자리쯤에 쿠도 직영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유심테스트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