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이동통신

캐나다 이민유학시 한국 알뜰폰 정보 4편

안녕하세요, 캐나다 핼리팩스에서 전해드립니다. 원래 이 주제는 3편으로 마무리하려고 했었는데, 블로그 찾아오시는 내역들을 보면 항공편 얘기와 더불어 많이 궁금해하시는 내용이라, 1편 2편 3편에서 하지 못했던 자잘한 얘기만 조금 더 정리해 두려고 합니다. 조만간 캐나다로 유학 이민 장기체류 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기를 바랍니다. 

2017/07/02 - [캐나다 이동통신] - 캐나다 이민유학시 한국 알뜰폰 정보 1편

2017/07/07 - [캐나다 이동통신] - 캐나다 이민유학시 한국 알뜰폰 정보 2편

2017/08/04 - [캐나다 이동통신] - 해외이민 해외유학 알뜰폰 요금제 업데이트

제가 한국에 있을때에는 한국 통신요금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투자비 많이 회수했으면 이제 기본료좀 그만 내려주고 데이터좀 더 많이 주고 음성통화좀 몇분 더 하게 해달라고 속으로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캐나다에 와서 보니 한국의 통신3사는 양반이었던 거죠. 캐나다 통신 3대장이라고 하는 로저스 벨 텔러스, 합해서 로벨러스 라고도 하는 이분들이 거의 담합분위기로 시장을 운영하고 있어서 요금인하의 인 자를 꺼내지도 못한지 몇년이 흘렀는지 모르는 상황이 이곳 캐나다의 소비자 통신시장입니다. 


하지만 조금 다행스러운 소식이 들려오는 거라면, 2017년 12월부터 캐나다에서 판매하는 모든 휴대폰은 언락 상태로 판매해야 한다는 캐나다 정부기관의 결정이 있어서, 올 겨울부터는 굳이 UNLOCKED 라는 단어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는 벌써 몇년전에 언락폰만 팔게 됐는지 잘 기억도 안나는데, 5~6년 전의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캐나다는 아직도 언락폰이 귀하고, 락폰을 언락하려면 통신사에 인질석방료로 40$ 정도 상납해야 캐리어락을 풀어주는게 흔합니다. 


그럼 이동통신은 어떻게 처리하는게 좋다고 그간 충분히 얘기했으니, 다른 분야의 통신에 대해서도 얘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통신서비스는 이동통신(휴대폰) 말고도 유선인터넷, 인터넷TV, 에그 등이 있습니다. 캐나다에 어떤 목적이든 장기체류를 결심하고 오실 때에는 이것들 모두 단칼에 해지하고 오면 좋겠지만 아직 녹색 한국여권을 손에 쥐고있는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한국과의 끈을 놓지못하게 되는게 현실입니다. 

그럼 나머지 통신부분 처리방법으로, 일단 유선인터넷, 즉 초고속인터넷은 KT 한정으로 2년간 일시정지가 가능하며 정지기간은 약정기간 등에 산입되지 않고 고객센터에 직접 유선요청해서 해외장기체류 관련증빙을 제출해야 정지가능합니다.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최대3개월짜리 일시정지와는 다른 부분입니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는 인터넷 일시정지가 최장 3개월이며 1년에 2회 가능합니다. 여기서 증빙서류란 비행기티켓이나 입학허가서, 비자레터 등이며, 신청인 본인의 명의와 다르면 관계를 증명하는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야 하며 센터의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전화, 070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단말기 그대로 캐나다에 가지고와서 사용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 환경에 따라 070이 네트워크수준에서 막혀있는 경우가 있지만 한국에서 미리 파악할 방법은 없습니다. 일단 가져와서 사용해보고 안되면 팩스나 이메일로 해지가능합니다. 다만 저로서는 070 가져오는것은 말리고 싶은데, 070으로 한국에 전화해봐야 스팸취급만 받고 사람들이 잘 받지도 않아서 그렇습니다. 굳이 070전화를 걸어야 된다면, M톡 A톡 처럼 선불인터넷전화 어플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1천원에 30분 통화 가능하므로 이쪽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에그는 미련없이 해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한주간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