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나다 교육정보

핼리팩스 학군 - 과밀학급 관점

눈내린 핼리팩스에서 전해드립니다. 예상과 달리 첫눈이 조금 일찍 왔는데 양이 많지않아 별다른 사고소식은 없는듯 합니다. 

여러 사정도 있고 해서 특정 학교명을 거론해서 좋은학교와 피해야 할 학교를 구분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만, 과거에 조금씩 올렸던 포스팅에서 핼리팩스 학군을 보는 관점은 충분히 전달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중에 한가지였던 과밀학급 이라는 관점에 대해, 아무래도 한국인들이 많이 관심을 가질만한 Halifax West 고등학교 학군과, CP Allen 고등학교 학군에 대해 현황과 향후 예상자료를 정리합니다. 

이번 포스팅 역시 숫자가 거의 모든것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먼저 클레이튼파크의 Halifax West 고등학교 학군입니다. 

Park West의 과밀상태는 조금씩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며, 대신에 Duc d'Anville과 Fairview에 학생들이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베드포드에 새로생긴 CP Allen 고등학교 학군입니다. 

Basinview Elementary 그리고 Hammonds Plains Elementary 두 학교는 지금 17년 상세수치가 없기는 한데 130% 전후 되는 초 과밀상태라고 합니다. Basinview는 특히 농구장에 목조 가건물 2개 가져다놓고 수업하는데 군데군데 썩은데도 있어서 걱정됩니다. 21세기에 컨테이너도 아닌 함바식 가건물이라...

참고로, 위에 언급한 학교들 중에 절반 이상은 50년이 넘은 학교이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다수가 어느정도 개보수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특히 눈에 띄는 St. Joseph's Alexander McKay는 97년차, Sir Charles Tupper Elementary는 89년차, Oxford School은 80년차 되었습니다. 며칠 지나면 한살씩 더 늘어나겠군요. 

2017/12/16 - [캐나다 교육정보] - 핼리팩스 프랑스어교육

2017/10/07 - [캐나다 교육정보] - 핼리팩스 학군 기초자료

2017/10/05 - [캐나다 교육정보] - 캐나다 핼리팩스 학군 압축요약

관련해서 핼리팩스교육청이 주정부에 신청한 2건의 신규학교 개설예산의 건은 아무래도 다음달쯤 되어야 진행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예산확정 후 8~9년 후에나 새 학교가 신입생을 받기 때문에 지금의 문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뜬금없지만 곧 박싱데이가 찾아옵니다. 최근 몇년간을 보면 블랙프라이데이보다 더 좋은 세일이 박싱데이에 풀리지는 않는 경향이지만 품목은 꾸준히 늘어가고 있으니 BF때 쇼핑을 못했던 물건은 이번에 노려봐도 좋을겁니다. 

특히 텔러스 쿠도 벨 버진에서 엄청난 후불요금제를 내놓고 있어서, 이번 박싱데이에는 갤럭시S8, 아이폰7, 픽셀2 정도는 상당히 괜찮은 net가격에 가져갈수 있을듯 하니 폰의 수명이 다해가거나 자유낙하시켜서 거미줄에디션 사용중인 분들은 며칠만 더 기다리면 흡족할만한 쇼핑이 될수 있을것 같습니다. 똑같은 폰이라도 통신사에서 직접 안사고 월마트나 베스트바이에 가면 수백달러짜리 기프트카드 얹어줍니다.

거의 확실한 것은 애틀랜틱 슈퍼스토어에서 지난 블랙프라이데이때 했었던 20%할인 + no tax = 총 35% 세일이 한번 더 있을듯 하다는 소식 참고하세요.